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학부제 소개

호서대학교 학부과정은 입학 당시 전공(트랙)을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호서대학교 학부제

오늘날 학문과 산업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발전적인 융합이 이루어질 경우 새로운 지식이 기술이 생겨나고, 이로 인해 산업 경쟁력이 강화되거나 완전히 새로운 산업이 탄생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호서대학교는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함께 배울 경우 서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분야들을 하나의 학부로 통합하고 관련 분야(전공)를 트랙 형태로 운영하는 학부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세부전공으로 전문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화장품생명공학부

화장품과학과 생명공학의 융합교육

화장품은 미래 전망이 밝은 대표적 고부가 바이오제품이며, 생명공학은 바이오제품의 연구·개발 및 생산에 사용되는 첨단기술입니다. 이 두 분야를 모두 배울 경우 바이오산업 분야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호서대학교에서는 2018년 기존에 독립적으로 운영해 오던 화장품과학전공과 생명공학전공을 통합하여 화장품과학과 생명공학에 대한 융합교육이 가능하도록 화장품생명공학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트랙은 하나의 전공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때 전공교육과정이란 전공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교과목으로 편성한 것을 말합니다. 호서대학교 화장품생명공학부는 화장품과학트랙과 생명공학트랙의 두 개 트랙(전공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에 입학하면 입학 시 또는 2학년에 올라가면서 전공(또는 학과)을 정하고, 이후에는 전공교육과정을 따라 정해진 교과목을 수강하게 됩니다.

하지만 호서대학교 학부제에서는 기존에 전공(또는 학과)을 운영하던 방식과는 전혀 다르게 입학 당시 전공(트랙)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대신 대학생활 동안 개인의 적성과 진로 방향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 전공교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고, 수강한 교과목에 따라 졸업장 내용을 스스로 결정하게 됩니다.

  • 화장품과학트랙에서 개설하고 있는 전공교과목을 중점적으로 수강하는 경우에는 학위증에 <화장품생명공학부 화장품과학트랙>으로 기재됩니다.
  • 생명공학트랙에서 개설하고 있는 전공교과목을 중심으로 수강하는 경우에는 학위증에 <화장품생명공학부 생명공학트랙>으로 기재됩니다.
  • 화장품과학트랙과 생명공학트랙에서 개설하고 있는 전공교과목을 기준 학점 이상으로 고르게 수강하는 경우에는 학위증에 두 트랙을 모두 이수(복수전공)한 것으로 기재됩니다.
  • 화장품과학트랙과 생명공학트랙에서 개설하고 있는 전공교과목을 기준 학점 이하로 수강한 경우에는 학위증에 <화장품생명공학부>만 기재되고 트랙에 대한 사항은 기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화장품생명공학부의 최대 장점은 화장품과학과 생명공학의 융합 교육과정의 제공과 함께 학생에게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즉, 학생들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졸업장을 스스로 디자인하고 결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화장품과학트랙

4,5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화장품산업 환경 및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국가 화장품산업 종합 발전계획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미래 전략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입니다.

화장품과학 트랙은 수요자의 새로운 요구와 트랜드를 반영하여, 피부생명공학 기반의 미래가치형 커리큘럼과 실험·실습·인턴제도 및 산업체 친화적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특히, UNISTRY 개념을 도입하여 대학과 산업체가 함께 연구하고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산학교육시스템을 갖추어 가고 있으며, 화장품과학에 대한 전공 교육 이외에 예술적 감성과 공생의 가치관 및 벤처와 기업가정신의 실현을 통한 도전정신의 함양과 인문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과 함께하는 기술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화장품과학의 New-Millennium의 새로운 리더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생명공학트랙

생명공학 분야의 기초 및 응용 지식을 창출하고 활용함으로써 국가 바이오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생명공학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생명공학트랙은 생명현상의 원리 및 실용화에 대한 교육을 통해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을 이끌어갈 미래 인재를 육성합니다. 최근의 바이오산업은 의약품,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의 분야가 융합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다양한 융·복합 기반의 생명공학 인재 양성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생명공학트랙은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바이오의약품, 바이오화장품, 바이오식품 산업 모두에 대응이 가능한 기반 지식과 심도 있는 고도의 전공지식을 교육하며, 이와 병행하여 양질의 현장실습 및 인턴제를 통해 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top